2024년 기술사, 기사, 기능장, 기능사 시험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술사 132회는 이미 1월 첫주부터 원서접수가 끝나고,
133회 기술사 필기 시험은 4.16(화)부터 4.19(금)까지 원서접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술사 필기시험은 5월 18일(토)에, 필기 합격자 발표는 6월 19일(수)에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설 관련 기술사 자격증인 건축구조기술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시공기술사, 건축품질시험기술사, 교통기술사, 농어업토목기술사, 도로및공항기술사, 도시계획기술사, 지적기술사, 상하수도기술사, 수자원개발기술사, 조경기술사, 토질 및 기초 기술사, 지질및지반기술사, 철도기술사,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술사, 토목구조기술사, 토목시공기술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 항만및해안기술사, 해양기술사 중에서 도로 및 공항 기술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도로 및 공항 기술사 개요
도로및공항 기술사는 1974년 10월 16일 토목기술사(도로및항만)으로 신설된 국가기술자격증 입니다.
이후 1991년 10월 31일 도로및공항 기술사로 명칭 변경 후 지금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도로및공항 기술사 자격증 관련부처는 국토교통부 이며, 시험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도로및공항 기술사 자격증의 제정 목적은 종합적인 국토개발과 국토 건설 사업의 조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실무기술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이 자격증 취득자는 도로 및 공항 분야에서 토목 기술에 관한 전문지식 및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계획에서부터 지도, 감리에 이르기까지 기술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도로및공항 기술사 자격증은 난이도가 매우 높아 합격률은 낮으나 건축,토목 관련 자격증의 꽃이라 할 만큼 높은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자로서 높은 연봉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격증 취득시 시공/설계 회사나 관공서, 학계, 연구소 등에 설계, 해석, 시공.감리부서에서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편리한 생활을 위한 도로 확충과 신설공사는 계속 될 것이므로 관련 업무를 담당할 도로 및 공항 기술사 자격 취득자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2024년 도로 및 공항 기술사 시험일정
도로및공항 기술사 2024년 시험일정입니다.
'24년에는 제 132회부터 134회까지 3회 시험이 치러지는데요.
132회는 1월 첫주에 원서접수가 끝났고, 빈자리 접수 역시 1월 21~22일까지 진행되었었네요.
이제는 제 133회를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원서접수일은 4월 16일~4월 19일까지입니다. 시험일은 5월 18일 입니다.
원서접수 시간은 원서접수일 첫날 10시부터 마지막 날 오후 6시까지 이므로 시간도 잘 기억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종목별, 지역별로 일정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회차시 큐넷 사이트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도로및공항 기술사 자격증 응시 수수료는
필기 67,800원, 실기 87,100원 입니다.
3. 도로 및 공항 기술사 시험과목 합격기준 출제기준
도로및공항 기술사 필기 및 면접 시험과목입니다.
구분 | 시험과목 | 검정방법 | 합격기준 |
필기 | 도로 및 교통, 도로구조물, 도로부대시설, 공항 계획 및 공항 부대시설, 기타 도로와 공항에 관한 사항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매 교시당 100분, 총 400분) |
100점 만점 60점이상. |
면접 | 면접 | 구술형(약 30분) |
필기시험 합격자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합니다.
시험공부할 때 무엇보다 출제기준을 잘 알고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제기준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시험공부에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로및공항 기술사 출제기준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는데요.
2019년~2022년까지의 자료를 첨부해 드립니다.
2023~2026년까지 출제기준 다운로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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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로 및 공항 기술사 응시자격 및 자가진단하는 방법
도로및공항 기술사 응시자격은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된 토목공학, 건축공학, 교통학, 항공교통학 등 관련 전공이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섬유.의복,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가공, 인쇄.목재.가구.공예, 농림어업, 환경.에너지 등 동일직무분야의 실무경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 외에도 기사 또는 산업기사,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일정 기간 실무경력으로도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 동일분야 또는 유사분야의 다른 종목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2) 동일종목 외국자격 취득자
3) 기사 취득 후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산업기사 취득 후 5년
4) 기능사 취득 후 실무경력 7년
5) 4년제 대학 졸업 후 동일 및 유사직무분야 6년
6) 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 후 6년
7) 3년제 (2년) 전문대졸 졸업자는 실무경력 7년 (8년)
8)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는 실무경력 8년
9) 동일 또는 유사분야의 실무경력 9년
참고로 비관련학과 졸업자의 응시자격은 폐지되었습니다.
취득 자격증 또는 실무경력 등으로 기술사시험 응시자격이 되는지 간단하게 자가진단하는 방법이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응시자격 자가진단 하러 가기 ▼▼▼▼
참고로 저는 4년제 대학에서 전산 전공을 했는데요.
기사 자격증의 경우 왠만하면 응시가능인데요.
기술사는 유사자격증 취득 후 실무경력 등 더 많은 조건을 만족해야 하므로 응시불가로 나오더라구요.
5. 도로 및 공항 기술사 난이도 합격률
그럼 도로및공항기술사 난이도는 어느 정도일까요?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10여년간의 응시자와 합격자 합격률 통계입니다.
응시자 수는 2천명대 이며,
필기 합격률은 10% 전후로 매우 난이도가 높은 어려운 시험입니다.
실기 합격률은 60%대이나 필기에서 난이도가 높이 최종합격자 수는 1~200명대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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